본문 바로가기
전기

[전기기초-04] 전력이란 무엇인가?

by 틀러동 2020.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력(Electric Power)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사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전기 쪽에서는 우리에게 가장 체감되는 부분은

아마 바로 '전력'이 아닐까 싶어요!ㅎㅎ

 

그렇다면 전력은 무엇일까요?

 

전력 : 단위 시간 당 전류가 할 수 있는 일의 양

(단위는 와트[W]를 이용합니다)

 

즉, 우리가 전기를 이용하여 에어컨, 선풍기을 이용하는 것도

그 안에 있는 모터를 움직여야 하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모터에게 에너지를 줘야만 한다

(by 에너지 보존 법칙)

 

따라서 전기 에너지, 즉 전력이 모터에 전달되면서 모터는 움직이기 시작한다.

 

즉, 전력이 크다 -> 단위 시간 당 전류가 하는 일이 많다 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기(=전류)가 1초 동안 하는일(=전력)은 P라고 지칭하며

 

P=VI [W] 를 만족한다  (정의)

 

즉, 따라서 전력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전기를 많이 소비한다는 의미가 된다.

 

여름철 에어컨을 틀어놓고 나가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을 텐데

선풍기를 틀어놓고 나가서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는 소리는 본 적이 없을 것이다.

 

에어컨의 소비전력과 선풍기의 소비전력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제품이 시간당 소비하는 전력의 양을

전력량이라고 한다.

 

즉, 전력량 = 전력 x 시간 이다 [Wh]

단위로는 전력의 W와 + 시간의 h(hour)를 이용한다.

 

따라서,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해도 기기가 사용하는 전력량에 따라서 

우리 집 전기요금이 결정되니, 오늘은 내가 잘 이용하는 전자기기의 전력량을 체크해보는 게 어떨까요?ㅎㅎ

 

궁금하신 내용은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봐요~!

 

 

반응형

댓글